2011년 1월 7일 금요일

[Android 강좌][Korean][테마] - Android의 9-patch(나인패치) drawable 정의 및 제작 방법




추가로 문의 사항이나, 궁금한 점이 계시면 연락주세요.
(joonryang@gmail.com)
※ 도움이 되셨다면, ^^. 맨 위 광고클릭 좀..ㅎㅎ

1. 정의'Android'는 'NinePatch' 그래픽이라고 하는 비트맵 이미지를 지원합니다.
PNG 이미지로 되어있는데 Stretchable(늘어나는) 영역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.
9-Patch(NinePatch) 이미지는 보통 뷰(View)의 배경이미지로 사용됩니다. 실제 버튼의 'Default Background' 이미지가 9-Patch(NinePatch) 이미지로 되어있습니다.

일반 PNG 이미지에서 1pixel의 보더를 가지는 형태로 구성되어있습니다. 이 보더가 늘어나는 영역과 늘어나지 않는 영역을 정의하게 됩니다. 왼쪽과 위쪽의 1 pixel 검은색 선은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을 정의합니다.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은 여러개가 될 수 있습니다.

오른쪽과 아래쪽의 1 pixel 검은색 선은 뷰가 그려질 영역을 정하는 일을 합니다. 다시 말해 패딩 영역을 결정합니다. 만약 이 선을 그리지 않는다면 왼쪽과 위쪽의 선이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 텍스트뷰의 경우 그려질 텍스트가 이 선이 그려진 영역안에서 표시됩니다.




2. 제작 방법
9-Patch(NinePatch) 이미지를 쉽게 만들기 위해서 SDK의 Tools디렉토리에 draw9patch라고 하는 이미지 에디터가 들어있습니다. 'draw9patch' tool을 사용하면 쉽게 제작이 가능 합니다.

1)   'draw9patch' tool Path.
: android-sdk-windows\tools\draw9patch.bat
2) 사용법
- 'draw9patch.bat' 실행

- Stretchable Image Setting
: 일반 'Stretchable Image'를 'Stretchable area' Top or Bottom에 설정.





















- 'Android Project'에서 사용법
: 해당 이미지 'fileName.9.png'를 'Android Control'에 적용 시에 'fileName' 부분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.


추가로 문의 사항이나, 궁금한 점이 계시면 연락주세요.
(joonryang@gmail.com)
※ 도움이 되셨다면, ^^. 맨 위 광고클릭 좀..ㅎㅎ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